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9 오전 08:40:1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공연/전시

"2015년 울진 수토사 뱃길재현 행사" 개최

-울릉도·독도 수토사 뱃길재현-
김병화 기자 / kbh1199@hanmail.net입력 : 2015년 05월 06일
↑↑ 2015년 울진 수토사 뱃길재현 행사
ⓒ CBN 뉴스
[김병화 기자]= 울진군(군수 임광원)은 ‘2015년 울진 수토사 뱃길재현 행사’를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울진 구산리 대풍헌, 울릉도·독도 일원에서 5일간 진행한다.

울진 대풍헌(경북 기념물 제165호)이 있는 구산항은 조선시대 울릉도·독도를 관리하기 위해 파견한 삼척진장과 월송만호의 수토사(搜討使)들이 배를 타고 출발한 역사적 장소이다. 울진은 고려시대부터 울릉도·독도를 행정적으로 관할하여 조선시대까지 독도 수호 담당자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이번 행사는 독도역사 바로알기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북도의 지원을 받아 울진문화원과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가 주관하여 수토사 뱃길재현 행사를 마련하였다.

첫째 날(5월 14일)에는 울진문화원에서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의 주관으로 ‘울진 대풍헌과 조선시대 울릉도·독도의 수토사’ 라는 주제로 20명의 관련 전문가를 초정하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 학술대회는 조선시대 수토사 출항유적지가 있는 울진 대풍헌을 부각시키고 울진지역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연구하여 울진의 역사적 위상을 더 높이고자 하기 위함이다.

둘째 날(5월 15일)에는 80명이 조선시대 수토사 복장을 갖추어 월송포진에서 대풍헌까지 수토사 가장행렬을 하고 구산항에서 어선 4척을 수토선으로 꾸며 독도로 출항하는 모습도 재현하여 독도가 우리나라 땅이라는 역사적 사실임을 알이고 대풍헌 일원에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주민잔치와 공연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이날 울진군 관내 37명의 고등학생·교사를 대상으로 ‘울진 수토사의 후예단’을 조직하여 조선시대 수토사 가장행렬과 수토선 출항에 함께 참여하고 5월 18일까지 울진·삼척·울릉도 등 수토사 유적지를 학술탐사하고 독도를 탐방하여 영토 수호 의지를 다진다.

임광원 울진군수는 “생태문화관광도시를 지향하는 울진 관광을 다변화하기 위해 새로워진 이번 울진 수토사 뱃길재현 행사로 독도 영토수호의 전진기지인 ‘울진’을 강조하여 독도의 영유권을 더욱 강화시키고 이를 통해 울진 관광을 역사와 접목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병화 기자 / kbh1199@hanmail.net입력 : 2015년 05월 06일
- Copyrights ⓒCBN뉴스 - 울릉·독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