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7 오후 01:46:2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경제 일반

포항시 '경북 동해안발전본부' 이전 확정

- 경북 신 해양시대를 여는 거점으로 우뚝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2월 16일
↑↑ 동해안발전본부 유치확정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경상북도는 16일, 경북도청의 신청사 이전과 함께 동남권에 배치하기로 한 ‘동해안발전본부’를 포항으로 이전하기로 최종 확정했다.

‘경상북도 동해안발전본부 이전추진위원회’는 대구경북연구원의 용역 결과를 토대로 신 도청 이전에 따른 100만 동남권 주민들의 민원업무 불편을 해소하고, 청사 이전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동해안발전본부’를 경북 동남권역의 중심인 포항으로 옮기기로 했다.

현재 경상북도의 '동해안발전본부'는 4개과(동해안발전정책과, 해양항만과, 수산진흥과, 독도정책관)에 7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동해안발전종합계획 수립·추진, ▲해양개발 및 보존, 연안항 개발, ▲해양신산업 발굴 및 육성, ▲어촌발전 중장기 계획 수립·추진, 어업소득 증대사업 추진, ▲독도정책·연구·홍보, 독도영유권 확립 등 다양한 해양수산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고 있다.

따라서 '동해안발전본부'의 이전은 단순히 도청의 1개 기관이 이전하는 의미를 넘어, 대구·경북의 유일한 해양진출 관문인 포항을 중심으로 환동해 진출의 기폭제가 되어 북방경제권을 선점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국 동북 3성과 러시아, 일본 등과의 활발한 인적·물적 교류 촉진과 함께, 다가오는 통일시대를 대비하여 내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새로운 국가 발전의 축으로서 역할도 기대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신(新) 도청시대를 맞아 경북의 균형발전과 100만 동남권 주민의 편익을 위해 어렵게 ‘동해안발전본부’의 포항 이전을 결정한데 환영한다.”면서 “이번 결정은 동남권 지역의 주민 모두가 지역적 경계를 넘어 경북의 신 해양시대를 열어 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으로의 이전이 확정된 ‘동해안발전본부’는 새로운 사무실이 신축될 때까지 현재 대구 도청 사무실에 머물 예정으로 해양과 수산, 에너지, 산업, 과학, 민원행정 등 동남권 지역에 필요한 종합행정을 수행하면서 지속적인 조직과 기능의 확대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제2청사로 격상한다는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2월 16일
- Copyrights ⓒCBN뉴스 - 울릉·독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