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3 오후 03:46:0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경제 일반

포항 시금치'포항초' 지리적표시 지역적 가치 입증

- 7일 포항 시금치'포항초' 지리적표시 등록증 전수 -
조승욱 기자 / 입력 : 2015년 01월 07일
↑↑ 포항시금치 지리적표시 등록증 전수
ⓒ CBN 뉴스
[조승욱 기자]= 포항초생산자협회 영농조합법인(대표 한홍래)가 7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포항울릉출장소 회의실에서 포항 시금치(포항초) 지리적표시 등록증을 전수받았다.

이로써 시금치로는 전국 최초로 특허청 단체표장에 이어 농림축산식품부에 지리적표시 등록까지 완료해 완벽한 배타적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포항 시금치(포항초)’는 포항 지역의 토착 재래종으로 1950년대 수도권 지역으로 대량 출하되면서 그 명성이 전국적으로 널리 퍼지게 됐으며 이때부터 ‘포항초’라는 별칭으로 알려지게 됐다.

포항 지역은 기온이 온난한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 가을에 파종해 겨울에 시금치를 재배할 수 있는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으며, 최적의 환경에서 재배된 ‘포항 시금치’는 당도와 비타민C, 수분,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고 시금치 특유의 맛과 향이 진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포항시 권태흠 농식품유통과장은 “포항 시금치는 544개 농가에서 재배면적 356ha, 연간 4,915톤 가량을 생산해 약 130억원의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다”며 “약 2년여에 걸친 노력으로 지리적 표시 등록이 완료됨으로써 지역 농가의 소득원 보호와 함께 향후 판로 확대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리적표시 인증제도는 지리상 특성이 있는 우수 농산물이 그 특정지역에서 생산․가공되었음을 정부가 보증하는 제도로 세계무역기구(WTO)의 무역관련 지적재산권 협정에 따라 지적재산권으로 인정받고 있다.
조승욱 기자 / 입력 : 2015년 01월 07일
- Copyrights ⓒCBN뉴스 - 울릉·독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