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3 오후 03:46:0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경제 일반

포항시,창조도시로 거듭난다!

- 3일 창조도시추진위원회 출범, 지역 주체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창조도시” 실현 4대 추진전략 제시, 경제 살리기에 역점
- 강소기업·물류산업·해양관광산업 육성, 행복기반 조성

조승욱 기자 / 입력 : 2014년 09월 04일
ⓒ CBN 뉴스
[CBN뉴스 조승욱 기자]= 포항시는 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함께하는 변화, 도약하는 포항’이라는 민선 6기 시정비전과 ‘창조도시’ 건설이라는 목표 실현을 위한 추진협의체로 창조도시추진위원회를 출범했다.

이날 출범한 위원회는 지난달 시의회를 통과해 공포한 포항시 창조도시추진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에 의거해 만들어졌으며, 이강덕 포항시장을 위원장으로 지역의 대학, 기관단체, 기업, 언론, 금융 등 30명의 대표자들로 구성됐다.

주요기능은 창조도시 발전전략과 필요한 정책의 자문 및 협의, 지역 주체 간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 범시민 참여확산 등이다

창조도시란 도시의 성장과 쇠퇴과정의 패러다임에서 나타난 개념으로 창조성이 도시에 반영되어 지속적인 경제발전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춘 도시라고 할 수 있다.

ⓒ CBN 뉴스
지금까지 포항은 철강 산업으로 우리나라 근대화와 산업화를 이끌어 왔지만, 세계적인 경제위기와 신생국의 추격으로 철강 산업 침체와 함께 지역경제도 장기 침체됨에 따라 지역산업 다변화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돼 왔다.

이에 따라 민선 6기 이강덕 시장 취임과 함께 ‘지역경제 살리기’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창조도시’ 건설이라는 목표를 설정했다.

포항시는 이날 창조도시 추진을 위해 △강소기업 육성 △물류산업 육성 △해양관광산업 육성 △행복기반 조성이라는 4대 전략을 제시했다.

첫째,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 조성과 산업구조 다변화를 위해 철강 산업기반 첨단 소재, 부품, 에너지 산업을 육성하고, 지역소재 유망 중소기업 발굴 및 육성시스템 구축, 미래주도형 창조산업 R&D 구축, 글로벌 창조인재 양성과 정주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둘째, 물류산업 육성을 위해 영일만항 조기 조성과 배후단지 및 산업단지 조성, 복합물류단지 조성, 철도․도로 등 연계 SOC를 구축하여 대외 접근성을 개선하며, 북극항로 개척과 대북방 교류 거점항만 육성, 신규항로 개척과 물동량 확보를 통해 영일만항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셋째, 해양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영일만항 관광단지 조성, 경주-영덕-울진-울릉과 연계한 관광벨트 구축, KTX개통에 따른 교통 등 해양관광 인프라를 구축한다. 또한 지역축제 브랜드화, 먹거리 산업 육성, 테마가 있는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문화예술 특화거리, 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 등을 마련한다. 특히, KTX 개통과 연계해 지역의 해양자원을 활용해 관광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넷째, 시민행복기반 조성을 위해 현장그물 복지망 구축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사회적 기업 육성 확대, 동해안 119특수구조단 유치로 안전한 복지도시를 구현할 계획이다. 포항역사 및 폐철도부지 도심공원 조성, 도심재생 선도지역 지정, 미군저유소 부지 공원 조성, 송도 송림 자연테마공원 조성 등 미래지향적 도심재생과 경상북도 환동해 발전본부 유치, 인근 시군과의 상생발전을 통해 시민과 함께 발전하는 창의시정 도시를 구현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위원회 출범으로 창조도시 추진체계를 마련했으며, 앞으로 참여주체의 활동을 정례화하고 지식과 정보를 공유해 창조도시 추진 공감대를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9월중 4개 분야 분과위원회를 구성하여 실무적인 사항을 활발히 논의하여 기관단체별 역할을 분담하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역의 대학과 기업, 연구기관, 언론, 관련단체 등이 참여하는 위원회의 출범으로 창조도시 추진 네트워크를 구축했다”며, “포항이 창조경제의 선도 도시가 되도록 각각의 주체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승욱 기자 / 입력 : 2014년 09월 04일
- Copyrights ⓒCBN뉴스 - 울릉·독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