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후 01:11:1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정치 일반

'형님예산' 공세 중단하라

250만 동해안권 주민들 '발끈'
기독교방송 기자 / 입력 : 2010년 12월 23일
ⓒ CBN 기독교방송
울산과 경북, 강원도 동해안지역 11개 시·군·구 250만 주민들이 일부 야권에서 주장하고 있는 '형님예산'정치공세에 분노를 터뜨렸다.





강원 삼척시와 울산 남구 및 울주군, 경북 포항·경주·영덕·울진·울릉 등 8개 시·군·구 자치단체장은 16일 오전 10시 30분 포항시청 브리핑 룸에서 '국토균형개발 국책사업 예산 관련 동해안권 지역폄훼 중단' 합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두겸 울산 남구청장 및 신장열 울주군수·박승호포항시장·김병목 영덕군수 등 4개 지자체장과 이상호 삼척부시장·이태현 경주부시장·김장호울진부군수·김철환 울릉군 경북주재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기자회견에서 야권의 '형님예산'이란 이름으로 국론을 분열시키는 행태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일부 야권이 동해안권 250만 주민들의 숙원사업에 대한 예산이자 국토균형발전 예산을 '형님예산'으로 매도하고 있는 것은 국토균형발전과 국가 백년대계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당리당략에 집착한 주장"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형님예산으로 지목된 동해남부선 및 동해중부선 철도사업과 울산~포항 고속도로는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에 따라 과거 정부때부터 추진돼 온 사업이며, 동해안 에너지·관광벨트 구축과 통일에 대비한 유라시아 진출 준비사업이 어떻게 '형님예산'이냐고 물었다.





특히 국토의 막내인 울릉도와 독도는 영토주권 수호차원의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 정당은 도대체 어느 나라 정당이냐고 꼬집었다. 또한 이같은 정치공세를 중단하지 않을 경우 기존 동해안권 광역단체협의체 외에 11개 시군구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설치해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두겸 울산 남구청장은 "울산시는 광역시로 분리된 이후 사실상 정부지원에서 완전히 배제돼 왔으며, 울산 남구의 경우 연간 국세납부액만 8조6천억원에 달하지만 정부지원예산은 거의 전무한 상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특히 "동해남부선과 울산-포항고속도로는 울산지역의 숙원사업으로 예산중 거의 80%가 울산·경주지역 예산임에도 '형님예산'으로 매도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포항시의회 의원 32명 전원도 이날 2011년도 국책사업 예산편성과 관련 '포항권에 대한 정치공세를 즉각 중단하라'는 성명서를 채택하고, 일부 정치권이 포항을 소재로 무책임한 정치공세에 대해 엄중 경고하며, 이같은 정치공세의 즉각중단을 촉구했다.


기독교방송 기자 / 입력 : 2010년 12월 23일
- Copyrights ⓒCBN뉴스 - 울릉·독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