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9 오전 08:40:1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경상북도,울릉도 친환경에너지 자립섬 조성 본격 추진

-경상북도 ↔ 울릉군 ↔ 한국전력공사 ↔ LG CNS MOU 체결-
-태양광, 풍력, ESS 등 융·복합 新 비즈니스 모델-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10월 07일
ⓒ CBN 뉴스
[CBN뉴스 이재영 기자]= 경상북도는 7일 오후3시 한전 아트센터에서 산업통상자원부차관, 경상북도지사, 울릉군수, 한전사장, 관련 참여기업, 울릉주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울릉도 친환경에너지자립섬 조성사업’본격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울릉도 친환경에너지자립섬 조성사업’은 울릉도에서 운영되는 기존 고비용 디젤발전기 설비를 줄이는 대신 태양광, 풍력, 지열,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고, 전기를 대량으로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 장치(ESS) 등을 연계한 융복합 독립형 마이크로 그리드 시스템을 이용해 전력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도는 천혜의 녹색관광자원을 가진 울릉도를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에너지 자립섬인 탄소 Zero 녹색섬으로 만들어 세계 제일의 에너지관광단지를 조성하고, 친환경에너지 기반의 에너지 자립섬 모델에 대한 기술력 축적을 통해 해외진출까지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6년간 총 사업비 3,439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1단계사업으로 2017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를 위해 디젤발전을 축소하고 수력, 풍력, 태양광, ESS 설치를 통한 연계시스템 구축한다. 이렇게 되면 유류 등 고원가 발전기 가동으로 원가 회수율이 낮은 도서 지역에 수익 모델화 및 민자 중심의 국․내외 확산이 기대된다.

2단계사업으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울릉도의 우수한 지열자원을 활용한 지열발전과 연료전지, ESS 설비 추가로 디젤발전 폐지하고, 전기차와 전기어선 등을 보급함으로써 경제성과 현실성, 주민수용성을 고려한 세계최초의 100% 탄소제로 친환경 에너지자립섬을 구축예정이다.
ⓒ CBN 뉴스

도는 이번 MOU 체결을 시작으로 한국전력공사, 울릉군, 참여기업과 울릉주민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SPC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고, 전략적 민간투자자를 모집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투자비 분담 등 주민참여를 위한 세부적인 지역참여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특히,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로 울릉 주민들에세 LNG 가스가 공급될 전망이고, 환경오염이 전혀 없는 생활에너지원이 공급되므로 안정적인 연료수급과 주민들의 동절기 연료비 부담 경감이 기대되며, 향후 울릉도 주민을 위한 추가사업도 발굴해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본 울릉도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조성을 통해 1조 7천억원의 계통운영 편익이 발생하며, 국가적 차원에서 에너지소비절감, 생산유발, 고용창출 및 CO2 절감을 통해 1조 4천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독도에 총 30억 예산으로 기존 노후된 전력공급설비중 태양광발전시설과 태양광 판넬 교체와 ESS 설비 보강, 운전시스템 자동화로 친환경 전력시스템 구축하고 전력공급 계통 안정성을 확보해 기상악화시 연료수급 문제, 디젤발전에 따른 운전소음 문제를 해소해 청정지역 이미지 확보를 통한 관광 활성화와 환경보존에 기여 할 것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울릉도를 환경오염이 없는 탄소 Zero 녹색섬 구축과 청정 이미지를 부각시켜 레저산업 확산, 세계최초 친환경에너지 명품섬으로 만들겠다”며,

“신재생에너지와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통한 에너지 자립 실증단지를 조성해 수출모델로 개발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며, 정부의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신산업 정책에 경북도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10월 07일
- Copyrights ⓒCBN뉴스 - 울릉·독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